본문 바로가기
1.1_글쓰기(수필)

[홍태승]220930_4 매력8(매력은 유일한 느낌2)

by 홍자본가 2023. 7. 21.
728x90
반응형

사진 찍은 날짜: 220930/글 쓴 날짜: 230721

---

매력은 유일한 느낌이다. 타인이 뻔하게 느껴지면 재미없다. 익숙한 경험이라고 느껴지면, 어떠한 감정도 일어나지 않거나 감정이 적게 생긴다. 반대로, 타인이 유일하게 느껴지면 재밌다. 새로운 경험이라고 느껴지면, 감정이 조금이라도 생기거나 감정이 증폭될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언행을 보이면 뻔하게 느껴진다. 다른 사람들과 다른 언행을 보이면 유일하게 느껴진다. 이것이 유일함의 힘이다. 참고로 유일하다의 사전적 의미는 “오직 하나밖에 없다”이다. 예를 들어, 싸가지 없는 사람들만 상대하다가 성격 좋은 사람을 마주하면 그 사람이 유일하게 느껴진다. 무표정한 사람들만 상대하다가 표정이 살아 있는 사람을 마주하면 그 사람이 유일하게 느껴진다. 딱딱한 표현을 쓰는 사람들만 상대하다가 감수성 풍부한 표현을 쓰는 사람을 마주하면 그 사람이 유일하게 느껴진다. 예상되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만 상대하다가, 예상되지 않는 생각을 하는 사람을 마주하면 그 사람이 유일하게 느껴진다.

유일함은 그저 자고 일어난다고 만들어지지 않는다. 스스로를 알아보고 또 알아봐야 생기는 것이다. 그 사람이 아무리 대단한 특징이 있더라도, 그것의 깊이감을 형성하지 않으면 흐리멍덩한 느낌이 된다. 스스로 깊이감을 형성하면 형성할수록, 유일하고 아주 강렬한 느낌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