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1_글쓰기(수필)

[홍태승]221002_5 철학2(흔들리지 않는 생각)

by 홍자본가 2023. 7. 28.
728x90
반응형

사진 찍은 날짜: 221002/글 쓴 날짜: 230728

---

자신의 철학이 없으면, 생각이 흔들릴 수 있다. 작은 배는 바다 위에서 엄청나게 영향을 받는다. 큰 배는 바다 위에서 조금 영향을 받는다. 작은 배보다 큰 배가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세상을 살면 살수록, 부정적인 영향이든 뭔가 불편한 영향이든 복잡한 것들이 즐비하다고 느낀다. 그래서 더더욱 철학이 필요한 사회라고 생각한다. 누군가가 물어보면, 무조건 자신의 철학을 종이 한 장에 글로 쓰는 정도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적어도 어떤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간단하게 말할 줄은 알아야 좋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하면 철학이 형성될 수 있을까? 평소에 생각하고 그 생각을 정리해야 한다. 녹음을 할 수도 있고 글로 문서화를 할 수도 있다. 어떤 생각이 좋은지 나쁜지 모르겠으면, 책이나 강연을 참고하면 좋다. 즉, 내부 세계에서 스스로 새로운 관점을 찾든, 외부 세계를 참고해서 새로운 관점을 찾아야 한다.

이런 과정이 없으면, 분명 흔들린다. 이랬다가 저랬다가 그저 작은 배처럼 사는 것이다. 그러면 바다 위에서 표류만 하고, 어느 목적지에 다다르지 못한다. 그저 바다 위에 표류하는 삶을 살지, 바다를 건너서 여러 여행지에 가보는 삶을 살지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져야 한다.